KHRD는 함께 개발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HRD 생태계 

HRD를 산업으로, 한류로 만들어 세계에 펼칩시다!

인류 역사에서 인간 능력개발의 패러다임은 크게 변곡점을 그으며 진행되어 왔습니다. 제1차 산업혁명 이전 농업사회에서의 패러다임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사수가 조수한테 경험을 물려주는 전수적 HRD활동이었습니다. 제1차 산업혁명이 후 산업화 사회에서는 공장이나 학교 등에서 교육훈련적 HRD활동이었으며, 제3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치열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자사만의 인재육성를 위한 계발적 HRD활동이었습니다. 

그러나 제4차 산업혁명시대 HRD는 1,2,3차 산업혁명시대와는 전혀 다른 디지탈라이제이션된 HRD활동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미 전통적인 교육의 3대 요소인 교사와 교재, 교실의 역할이 붕괴되고, 가르치고 배우는 패러다임에서 공존과 공생을 위한 협업과 공유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습니다. 

 HRD는 제1차 산업혁명 이 후 산업발전과 인류사회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특히 한국 HRD는 1950년대 기업 태동과 동시에 시작되어 산업화 시기에 기업발전을 견인하고 정보화 사회를 앞당기는데 기여하였으며,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변곡점에 도달한 한국 HRD는 더 이상 글로벌 시장에서 벤치마킹 할 상대가 없거니와 남의 것을 흉내 낼 수 조차 없을 정도의 체형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우리끼리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서 함께 콘텐츠를 개발하고, 함께 사용하여 한국적인 HRD 콘텐츠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미 개발된 콘텐츠는 서로가 활용하고, 사용하지 않는 콘텐츠는 블랜디드 기반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로 재 개발해서 함께 활용하면서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원합니다. 

‘KHRD’는 HRD의 새로운 생태계를 지향합니다. 기업 및 연구기관, 강사 등 누구나 큐레이터로 참여하여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를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국내외 B to B, B to C 마켓으로 연결합니다. 

HRD콘텐츠 공유 ECOSYSTEM에 함께 참여하여 한국 HRD를 HRD산업으로 발전시킵시다. 그리고, HRD를 새로운 한류로 만들어서 아시아로 세계로 나아갑시다.

KHRD 대표 한국HRD협회장 엄 준 하

floating-button-img